‘꿈과 기본기가 인생을 바꾼다’ 고도원 아침편지문화재단 이사장

기사입력 2011.05.19 10:20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132036001494408408.jpg
[Brandbiz Forum]
“미국에서 자수성가한 최고의 백만장자 733명을 인터뷰한 토마스 스탠리 박사는 이들에게 크게 두 가지 공통점이 있음을 발견했는데, 그게 무엇인지 아십니까.”

12일 서울 이비스앰배서더명동에서 열린 ‘브랜드비즈 포럼’의 강사로 나선 고도원 아침편지문화재단 이사장은 간단한 인사말을 건넨 후 서두를 질문으로 던졌다.

그러자 이날 청중으로 참가한 수십여명의 기업브랜드 마케터들의 시선이 그의 입으로 모아졌다. 고 이사장은 이를 즐기기라도 하는 듯 한껏 뜸을 들이더니 칠판에 큰 글씨로 ‘1. 꿈’이라고 쓴다. 두 가지 공통점 중 하나가 ‘꿈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청중들은 너무 평범하지 않느냐는 표정 일색이다. 그러나 그의 부연설명이 이어지자 고개를 끄덕이거나 간간이 추임새 같은 ‘오~’하는 공감의 표현들이 새어나온다.

“꿈은 우리가 사는 방향이자 목표입니다. 따라서 그것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의 인생은 천양지차입니다. 그리고 꿈을 이루기 위해 가장 요구되는 조건은 이동(움직임)입니다.”

꿈을 말하고 적고, 좋은 사람을 만나라
또 그 구체적인 행동강령(?)으로 ‘꿈을 말하고, 적어놓고, 좋은 사람을 만날 것’ 세 가지를 주문했다.

꿈을 말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영화촬영 현장에서 배우와 소품들이 완벽하게 준비되었어도 감독이 “액션!”이라고 외치지 않으면 아무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 것처럼 꿈도 말해야 변화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꿈 적어놓기’는 원래 기상천외하고 황당할 수도 있어서 꿈이라고 하는 만큼 사람들로부터 조롱을 당하는 경우가 많아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고 이사장은 지난 2003년 12가지 꿈 이야기를 써 큰 비웃음을 샀는데, 2011년 지금 그때 썼던 내용들이 모두 현실이 되었고 그 때부터 사람들이 자신을 다시 보기 시작했다는 사례를 들어 설명했다.

‘좋은 사람을 만나는 것’은 조그만 라면가게 하나를 내더라도 좋은 사람(고객)을 만나지 못하면 성공할 수 없는 것처럼, 현실은 보잘 것 없어도 좋은 꿈을 가진 사람들을 많이 만나는 일이 꿈을 이루기 위해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좋은 사람을 만나기 위해서는 자신이 먼저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기본기를 만드는 키워드 ‘반복, 상처, 꿈 너머 꿈’
이어 백만장자들의 공통점 그 두 번째는 ‘기본기’라고 소개했다. 그리고 기본기를 갖추기 위한 덕목으로 ‘반복’ ‘상처’ ‘꿈 너머 꿈’을 제시했다.

요즘 흔히 TV프로그램에서 자주 등장하는 ‘달인’ 또는 사람들을 열광케 하는 스포츠 스타들도 목숨을 건 끊임없는 반복된 연습이 없었다면 지금의 큰 봉오리를 만들 수 없었던 것처럼 ‘반복’의 행위는 기본기를 완성하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로 꼽았다.

김연아 선수가 얼음판에서 2만 번이 넘게 엉덩방아를 찧으면서 세계적인 피겨 선수가 된 것처럼 과거의 ‘상처’ 역시 절망을 극복하고 기본기를 더욱 탄탄하게 끌어올릴 수 있는 필수요건이라고 했다.

‘꿈 너머 꿈’에 대한 언급은 특히 많은 박수를 받았다. 이와 관련 고 이사장이 우리나라 최고의 두뇌들이 모여 있는 카이스트 강연에서의 일화를 예로 들어 설명했다. 그가 한 학생에게 ‘꿈이 뭐냐’고 물으니 ‘빌 게이츠같은 거부가 되는 것’이라고 해 ‘왜 그렇게 되고 싶느냐’고 되물었더니 ‘그냥 혼자서 잘 잘 먹고 잘 살고 싶다’는 대답이 돌아와 15분 동안 큰 소리로 나무라듯 열변을 토했다는 것.

바로 그 학생은 꿈만 있었지 ‘꿈 너머 꿈’이 없는 사람이었고, 이러한 부류의 사람들이 지도층이 될 경우 많은 사람과 세상을 곤경에 빠뜨리는 큰 실수를 저지를 수 있어 순간적으로 가슴 속에서 불길이 치솟아 올라 목소리가 커질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그리고 이렇게 비유를 했다.

“과거 우리나라 대통령을 지내신 분들의 경우를 잘 살펴보세요. 대통령이 되어야겠다는 꿈만을 가졌던 분들은 IMF 위기를 초래했거나, 민주주의를 위해 싸우는 젊은이들을 절망으로 몰아넣는 등 역사적으로 씻을 수 없는 큰 우를 범했습니다. 반면 대통령이 된 후 국민들을 잘 살게 하겠다는 꿈 너머 꿈을 가졌던 분은 지금도 많은 국민들의 존경을 받고 있지 않습니까.”

고 이사장은 한마디를 더 하고 마이크를 내려놓았다.
“꿈을 이루는 사람은 행복하지만 꿈 너머 꿈을 가진 사람은 위대합니다.”
<저작권자ⓒ브랜드디스코버 & branddiscover.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BEST 뉴스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93982
 
 
 
 

회사명 에이팀화이트 제호 브랜드디스코버 등록번호 서울아 01462 등록일자 2010년 12월 29일
발행일자 2011년 4월 25일 주소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 100-20 삼경빌딩 4층 전화 02-326-2680
발행인·편집인 전재호 청소년보호책임자 안인옥

Copyright © 2011-2017 branddiscover.co.kr all right reserved.

브랜드디스코버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