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 Story_골든블루③] 주류 트렌드를 리드하다

기사입력 2015.06.09 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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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위스키에도 알코올 도수가 낮은 저도주 바람이 불면서 탄탄한 매출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토종 위스키업체 골든블루가 성장세다. 사람 체온과 같은 36.5도의 알코올 도수는 기존 40도 이상 제품에 비해 더욱 부드러운 맛을 선사한다.

2009년 12월 국내 최초 36.5도 프리미엄 위스키로 출시된 ‘골든블루’는 한국인의 위스키 음용 습관과 독주 기피 음용 트렌드에 맞게 개발되어 출시 초기부터 서울 강남, 부산 해운대, 대구 수성구 등의 최고급 업소에 큰 호응을 받으며 꾸준히 성장해 왔다.

특히 지난 해 국내 위스키 시장이 약 13% 감소하는 등 어려운 시장 환경 속에서도 골든블루는 유일무이하게 전년대비 107% 성장하면서 국내 주류업계에 강렬한 인상을 남기며 다크호스 브랜드로 부상했다. 위스키 전체 시장은 약 3.4% 감소하였으나 골든블루만이 전년동기 대비 57%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나홀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골든블루는 전체적인 위스키 트렌드를 좌우하는 오피니언 리더 그룹이나 시대 감각을 지닌 상류층에서 강한 로열티를 확보했다. 전국적으로 고급 위스키 업장이 밀집된 핵심 상권에서 판매량 1,2위를 점유하고 있는 점을 살려 올 하반기까지 혁신적인 마케팅과 강력한 전방위적 영업을 전개해 대한민국 대표 위스키로 도약해나가고 있다.

또 하나의 성공 요인은 '골든블루 다이아몬드'는 역으로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와 맛과 향을 알리는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한 것이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골든블루 다이아몬드’는 럭셔리하고 개성 있는 브랜드 이미지와 부드러운 주질(Taste)을 앞세워 오피니언 리더 그룹을 집중 공략했다. 위스키 소비 위축으로 타제품들이 비용 절감에 주력한 상황에서 오히려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친 것이 또 다른 성공 요인으로 꼽힌다.

또 골든블루만의 블루마케팅도 한 몫했다. 국산 저도주 위스키 골든블루는 이름과 패키지 모두 파란색이다. 특히 패키지는 강렬한 파랑 빛으로 눈길을 사로잡는다. 파랑색을 사용하며 최근 국내 주류 트랜드인 저도주 컨셉을 강조한 것이 소비자 니즈에 부합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세계적인 슈퍼카 디자이너에게 맡겨 병 라인을 블루다이아몬드 형태로 품격 높고 화려하게 만든 것도 도움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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