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 Story_신한은행⑤] 금융의 힘으로 세상을 이롭게 하는 따뜻한 금융

기사입력 2015.07.27 0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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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R]

신한은행은 금융교육에서 문화재 보존, 지역사회 봉사활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따뜻한 금융’을 실천에 옮기고 있다. 신한은행의 미션인 ‘금융의 힘으로 세상을 이롭게 하는 따뜻한 금융’을 실천함으로써 소비자와 사회, 은행의 가치를 함께 높이는 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데 동참하고 있다.

자원봉사와 교육·문화 등 다방면에서 사회공헌활동의 펼치고 있는 신한은행은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이야말로 은행의 지속 가능한 경영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판단, 이를 적극적으로 확산시켜 나가고 있다.

문화지킴이 신한은행…숭례문 복원의 숨은 주력자

신한은행은 2005년부터 문화재의 소중함을 알리는 데 초점을 맞춘 사회공헌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신한은행이 문화재청과 ‘1문화재 1지킴이 협약’을 맺었다. 신한은행은 지난 2008년 2월 숭례문이 화재로 소실됐던 때도 복원에 힘을 보탰다.

주말마다 신한은행 임직원들은 화재로 소실된 숭례문을 찾는 시민들을 위해 자원봉사에 나섰다. 2008년 8월부터 2012년 11월까지 2100여명의 신한은행 임직원이 자원봉사자로 나서 2만7000여명의 관람객에게 숭례문의 역사와 문화재적 가치, 복구 절차 등을 설명했다. 외국인 관광객을 위해 어학에 능통한 직원들이 일어 중국어 영어 등 외국어로 안내하는 봉사활동도 펼쳤다.

신한은행은 2006년부터 소외계층에 문화재의 소중함을 알리는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문화재 보존과 나눔사업을 결합한 프로그램으로 매년 소외계층 자녀들을 초청해 도심 속 주요 궁궐을 소개하는 궁궐탐험대, 궁궐1박2일, 전통문화체험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 은행의 자원봉사단 소속 임직원 30여명과 소외계층 자녀 30여명이 팀을 이뤄 도심 주변 성곽을 둘러보는 체험 프로그램인 한양도성원정대도 매년 시행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문화재에 대한 일반 시민의 인식을 바꾸는 프로젝트도 추진 중이다. 2008년과 2012년 두 차례에 걸쳐 네이버 사회공헌재단인 해피빈과 손잡고 ‘우리 문화재 바로 알기’ 캠페인을 펼쳤다. 문화재 관련 퀴즈를 맞힐 때마다 신한은행에서 문화재보호기금을 출연하는 캠페인이다. 2008년에는 소비자가 정기예금에 가입할 때마다 은행이 일정 금액을 문화재 단체에 기부하는 ‘문화재 사랑 정기예금’도 선보였다.

신한은행은 숭례문을 포함해 경복궁, 성균관, 창경궁, 남한산성, 충북 상당산성, 부산 금정산성 등 전국의 문화재에서 직원들이 인근에 있는 문화재를 직접 방문해 정화활동과 모니터링등 문화재보전 사회공헌활동으로 매년 90여개의 문화재에 연간 5,000여 명의 봉사자들이 문화재 보존활동을 펼치고 있다.

청소년, 어르신 위한 금융교육 실시

신한은행은 금융교육을 통한 사회기여활동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광화문·부산캠퍼스에서 운영 중인 청소년금융센터에서는 국내 은행권 최초로 은행 영업점과 동일한 금융교육 전용 체험관을 만들어 실제 금융거래를 해보는 등의 체험식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직원들의 교육기부 활동으로 진행되는 ‘신한 어린이금융체험교실’을 지난 2012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240여명의 직원강사가 초등학교 4~6학년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금융강의를 진행 중이다.

올해에도 체험형 콘텐츠를 통한 차별화된 금융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찾아가는 금융 체험교육을 실시해 금융 사각지대로 교육을 확대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와 업무협약을 맺고 서울시 소재 30여개 노인종합복지관을 방문해 어르신 금융사기 예방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찾아가는 금융교육인 ‘신한 어린이금융박사’와 지역 아동센터 어린이를 위한 ‘희망의 사다리 금융체험교실’ 등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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