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LG전자 이동한 차장 “제 머릿속에는 늘 ‘그램’이 있죠”

“백 권의 책보다 매일 마주하는 현상 지나치지 말 것” 강조
기사입력 2017.06.28 09:06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이미지02_이동한차장.jpg
 

처음은 LG전자 매장에서 시작했다. 소비자들의 의견은 각양각색이었고 그들의 반응을 체크하는 것이 습관처럼 몸에 뱄다.

 

본사 마케팅팀에서 일하면서도 소비자가 원하는 것에 대한 고민을 놓지 않았다. ‘노트북이 무겁다’ ‘배터리 지속 시간이 짧다온라인에서 노트북에 대한 소비자 의견은 다양했다.

 

마케터로서 더 욕심을 부렸다. 그램을 만드는 기능 하나에도 의견을 냈다.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이 곧 마케터의 의견이기 때문이다.

 

고객과 개발자가 원하는 노트북, 두 가지 관점을 고려해 그램이 탄생했다. 오래가면서 스펙까지 챙긴 그램은 매년 기대 이상의 사랑을 받았다.

 

그램의 인기에는 그의 공이 컸다. 대학생들의 수다, 인터넷 댓글 한 줄도 그냥 지나치지 않았던 그의 관심이 기대 이상의 성과를 올린 셈이다. 브랜드디스코버 학생 기자단이 그램의 성공 가도를 달리는데 일조한 LG전자 PC마케팅팀 이동한 차장을 만났다.

 

Q. LG전자 PC마케팅팀에서 어떤 역할을 맡고 있는가?

 

A. 일반적인 마케팅(광고 등) 외에도 제품 개발과 활성화의 전반이 넓은 의미의 마케팅 활동이다.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마케터가 캐치하고 기획자, 개발자들의 집중을 유도한다. 개인적인 성향으로는 수평적인 근무환경에서 최대의 효율성과 변화를 이끌어내려고 하는 편이다.

 

Q. 필드에서 실제로 전공학과가 주요하게 작용했나?

 

A. 전공학과에 한정할 필요는 없다. 다만 내가 가진 것과 다른 분야를 융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전공에 구애받지 말고 실무 감각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찾아야 한다. ‘내가 하면 저것보다 잘 하겠다!’라는 마음을 밖으로 꺼내보자. 마음이 기회를 만들고 기회가 발전을 만든다.

 

Q. 마케터가 되는 과정에서 있었던 어려움과 극복 사례가 있다면?

 

A. 처음은 LG전자 매장에서 시작했다. 현장 근무를 통해 사람 만나는 일에 자신감이 붙었다. 경력이 쌓여 영업, 구매, 신규 사업 준비 등 다양하게 경험했다. 몸으로 부딪혀서 경험을 쌓아 현재 마케터 업무까지 하고 있게 됐다.

 

Q. 더 앞서가는 마케터로서 준비돼야 할 것은 무엇인가?

 

A.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나 어학도 중요한 것 같다. 마케팅 툴이나 플랫폼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대외 전문가들과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소통하며 얻을 수 있는 것이 많다. 외국어를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다면 해외의 시장 흐름과 정보를 더 빨리 습득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LG 그램 서포터즈.jpg


Q. 마케팅 직무를 수행할 때 반드시 필요한 역량이나 태도가 있다면 무엇인가?

 

A. 마케터만의 색깔을 지니고 이를 기반으로 창의성을 발휘해야 한다. 나는 영상광고에 달린 댓글이나 조회수도 직접 확인하면서 고객의 반응을 직접 살핀다. 이것이 나만의 색깔이다. 이러한 색깔이 확실하다보니 영상 광고들(페이퍼 그램, 디지털 아트릴레이, 오렌지로 그램 충전하기)은 아트(Art)와 연관돼있는 일관성을 띄고 있다. 도서관에 있는 책을 다 읽겠다는 막연한 마음보다 내가 매일 마주하는 현상들을 관찰하면서 응용해보는 습관을 갖는 것이 더 좋다. 머릿속에는 제품의 핵심적인 콘셉트를 어떻게 전달할까하는 고민이 있어야 해답을 얻을 수 있다.

 

Q. 미래를 고민하는 청년들에게 마지막으로 한 마디 해달라.

 

A. 를 스토리텔링 해야 한다. 나를 표현하고 각인시킬 수 있는 콘셉트가 무엇일지도 꼭 고민해보길 바란다. 또 스스로 감을 잡을 줄 아는 역량과 주위 의견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 있는 태도가 필요하다. 자신만의 경로를 찾고 꼭 깊이 있게 나아가길 바란다.

 

노신성 학생기자 shtlstjd98@naver.com

신혜원 학생기자 hw7648@naver.com

[브랜드디스코버 기자단 @]
<저작권자ⓒ브랜드디스코버 & branddiscover.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BEST 뉴스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95154
 
 
 
 

회사명 에이팀화이트 제호 브랜드디스코버 등록번호 서울아 01462 등록일자 2010년 12월 29일
발행일자 2011년 4월 25일 주소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 100-20 삼경빌딩 4층 전화 02-326-2680
발행인·편집인 전재호 청소년보호책임자 안인옥

Copyright © 2011-2017 branddiscover.co.kr all right reserved.

브랜드디스코버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