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을 보존하고 발전을 자극하라

변하지 않는 것과 변화가 가능한 비핵심적인 관행
기사입력 2017.12.07 09:00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무제-1 복사.jpg


조직에게 목적은 필수적이다. 수십 년, 수백 년 동안 조직에 동기를 부여하고 이끌어가는 것이 목적이 가진 힘이다.

 

목적은 중요하지만 이 하나만으로는 조직이 발전할 수 없다. 변화를 거부하는 조직은 도태된다. 세상은 너무 빠르고 트렌드는 새로움을 가져온다.

 

모토로라 CEO이었던 로버트 갤빈은 말했다.

 

“변화 그 자체는 필연적이다. 그러나 따로 떼어 놓고 생각해 보면 그것은 한계가 있다. 그렇다. 개선이 곧 변화다. 개선이란 뭔가 ‘다른 방법으로 하는’ 것을 요구한다. 그것은 기꺼이 바꿔도 다시 시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로버트 갤빈의 이야기대로 조직은 변화에 대처해야 한다. 현상, 트렌드, 고객 니즈, 문화가 변하면 조직의 전략도 마땅히 변해야 한다.


하지만 유일하게 보존해야 할 단 하나의 조건이 있다. 목적이다. 목적이 변해서는 안 된다.

 

전 IBM 사장 토마스 왓슨은 조직은 창업 이래 지켜온 기본 신념 이외에 모든 것을 변화시킬 태세를 갖추어야 한다고 말했다. 조직의 유일한 신성 불가침한 영역이 바로 이 조직의 철학, 목적이라는 것이다.

 

비전기업이라 칭송받는 기업에게는 나타나는 공통점. 이들은 영원하고 변하지 않는 것과 변화가 가능한 비핵심적인 관행이 명확히 존재했다. 짐 콜린스 저서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에 등장하는 사례를 모아봤다.

 

HP

hp.jpg
 

‘종업원 개인에 대한 존중과 관심’은 그 회사 핵심 이념 중 영원하고 변하지 않는 부분이다. 그러나 매일 아침 10시에 모든 종업원에게 과일과 도넛을 제공하는 일은 변화가 가능한 비핵심적인 관행이다. 

 

월마트

월마트.jpg
 

‘고객의 기대를 능가하라’는 구호는 핵심이념의 영원하고 변하지 않는 부분이다.  그러나 입구에서 손님을 맞이하는 일은 변화할 수 있는 비핵심적인 관행이다.

 

보잉


보잉.png

‘항상 항공 산업의 선두를 유지하고 개척자가 되는 것’은 핵심이념의 영원하고 변하지 않는 부분이다. 그러나 점보 제트기를 만들겠다는 생각은 변화할 수 있는 비핵심적인 전략이다. 

 

3M

 

3m.jpg

‘개인의 창의력에 대한 존중’은 핵심 이념의 영원하고 변하지 않는 부분이다. 그러나 15% 규정(기술직 종업원들은 근무시간 15%를 자신이 선택한 프로젝트에 활용할 수 있다는 규정)은 변화할 수 있는 비핵심적인 관행이다. 

 

노드스트롬

 

노드스트롬.jpg

‘고객에 대한 최우선적인 봉사’는 핵심 이념의 영원하고 변하지 않는 부분이다. 그러나 각 지역별 특성의 중시, 로비에서 피아노를 연주하는 일, 재고 관리를 과도하게 하는 일 등은 변화할 수 있는 비핵심적인 관행이다.

 

메르크


메르크.jpg
 

 

‘우리는 인간의 생명을 지키고 연장하는 사업을 영위한다’라는 핵심 이념은 영원히 변하지 않는 부분이다. 그러나 어느 특정한 질병에 대해 헌신적으로 연구하겠다는 결정은 변화할 수 없는 비핵심적인 전략이다.

 

 

<저작권자ⓒ브랜드디스코버 & branddiscover.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27484
 
 
 
 

회사명 에이팀화이트 제호 브랜드디스코버 등록번호 서울아 01462 등록일자 2010년 12월 29일
발행일자 2011년 4월 25일 주소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 100-20 삼경빌딩 4층 전화 02-326-2680
발행인·편집인 전재호 청소년보호책임자 안인옥

Copyright © 2011-2017 branddiscover.co.kr all right reserved.

브랜드디스코버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