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멜론, 음악에 지능을 더하다

기사입력 2017.12.28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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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론은 2004년 국내 유료 음원 스트리밍 시장을 연 No.1 뮤직플랫폼이다. 


국내 최대인 3200만명의 회원과 2000만곡 이상의 음원 및 영상, 어학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음악에 지능을 더하다(이하 음악지능), 멜론’ 컨셉으로 음악과 IT기술을 접목한 서비스를 통해 풍요로운 뮤직라이프를 제공 중이다.

 

비즈니스 시작 때부터 축적해 온 방대한 양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도화된 콘텐츠 추천을 선보이고 있다. 


음악 큐레이션 서비스 ‘For U(포유)’는 멜론의 핵심 자산인 빅데이터에 시간, 장소, 상황(TPO)까지 접목해 정교함은 물론, 큐레이션의 확장성과 다양성까지 확보하였다. 


또한, 이용자의 위치에 맞는 날씨정보를 통해 이와 어울리는 음악을 실시간으로 선곡해주는 ‘날씨기반 추천 서비스’도 제공한다. ‘멜론 DJ’는 음악 추천 및 공유 서비스로, 음악 전문가와 이용자 DJ들이 엄선하는 다양한 장르의 플레이리스트가 제공되어 자신의 취향에 딱 맞는 선곡리스트를 받아 볼 수 있다.


본격적인 AI(인공지능) 시대를 맞아 모회사 카카오와 시너지로 음성검색 및 스마트 스피커를 선보였다. 


AI 음성검색 서비스 ‘멜론 스마트 i’는 이용자의 음성명령에 따라 기분이나 상황, 선호하는 음악성향에 맞는 음악선곡을 제공한다. 


멜론의 체계적인 빅데이터 분류(Tagging)와 ‘카카오I(아이)’의 음성형 엔진(음성인식/합성 기술)을 통해 정확도 높은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카카오의 스마트 스피커 ‘카카오미니’와 결합으로 차원이 다른 음악 경험을 제공하여 카카오미니가 AI스피커 시장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끄는 데에도 일조 중이다. 

 

멜론은 다양한 영역의 디바이스에 기본 탑재되며 음악이 필요한 모든 곳으로 서비스 영역을 넓히고 있다. 


삼성전자의 IoT 냉장고 ‘셰프컬렉션 패밀리허브’에 탑재되어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또한, 현대자동차와 미러링크(MirrorLink) 전용 앱(App) ‘Melon for 현대·제네시스’를 공동 개발해, ‘카인포테이먼트(Carinfortainmant)’ 분야에서도 앞장선 행보를 보이고 있다.

 

올 하반기부터는 기존 원음전용관을 대대적으로 개편한 ‘멜론Hi-Fi’를 공개하며 고음질음원 이용자의 편의성 증대 및 기대를 충족시키고 있다. 


‘멜론Hi-Fi’에서는 고음질음원 관련 주요 콘텐츠와 이슈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고, 세부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멜론이 보유중인 1,000만곡의 고음질음원을 감상할 수 있다. 


동일한 Wi-Fi 네트워크 내 기기 사이에 콘텐츠를 전송하는 기술인 DLNA(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 기능도 추가되어 스피커, 오디오, 스마트TV 등 디바이스와 연동해 고음질음원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브랜드디스코버 편집국 기자 sowon@branddiscov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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