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1%가 되고 싶은 꿈을 꾼다

소비자 마음에 특별한 의미 남긴 ‘퍼스트브랜드’
기사입력 2017.12.28 10:13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무제-2 복사.jpg
 

‘원 퍼센터(one percenter)’

 

폭주족이나 모터사이클리스트를 넘어 사회 일탈자를 지칭하는 말이다. 이 단어는 깨진 맥주병이 뒹구는 길가에 술병을 든 한 사내가 바이크에 앉아 카메라를 응시하는 한 장의 사진에서 비롯됐다.

 

1947년 미국 ‘라이프(Life)’ 잡지에 실린 이 사진으로 미국 전역에서는 모터사이클을 타는 사람들은 깡패, 무법자라는 인식이 퍼졌다. 이미지 추락을 우려한 미국모터사이클협회는 다음과 같은 해명을 남겼다. ‘99%의 모터사이클 애호가들은 법을 잘 지키는 시민들이고, 나머지 1% 만이 법을 어기는 작자들이다’

 

1%의 범법자는 할리데이비슨을 겨냥한 말이었다. 사진 속 사내가 탄 모터사이클이 할리였기 때문이다. 정작 할리를 타는 사람들의 반응은 의외였다. 기꺼이 자신들을 ‘1퍼센트의 무법자’라고 선언했다. 심지어 1퍼센트 모양의 심벌패치를 만들어 점퍼에 붙이거나 몸에 문신을 새기기도 했다. 반역과 일탈을 꿈꾸는 소수, ‘1퍼센터’라는 자부심의 표현이었다.

 

할리데이비슨 브랜딩 전략을 담은 책 <할리데이비슨 브랜드 로드 킹>을 번역한 하바스코리아 박재항 대표는 “99%를 위한 것이라도 1%를 위한 것처럼 얘기하고 행동해야 한다. 누구나 소수자이고자 하는 일탈의 꿈을 꾼다. 그 꿈의 발원지이자 구현체가 된 브랜드가 할리데이비슨”이라고 말했다.

 

누구나 1%가 되고 싶은 꿈을 꾼다. 고객은 99%보다 1%가 되고 싶다. 점유율 1위 뿐만 아니라 1%의 특별함이 할리와 같은 강력한 브랜드를 만든다.

 

◆어떻게 선정했나

 

2018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이 고객의 마음에 1% 특별함을 남긴 브랜드 90여 개를 발표했다.

 

2018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을 주최·주관한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와 한국소비자포럼은 브랜드에 대한 치밀한 기초조사와 광범위한 소비자투표, 전문가의 깊이 있는 평가를 거쳐 퍼스트브랜드를 선정했다. 위원회는 경제, 문화, 사회, 인물 등 각 부문별 후보 브랜드를 1차 선별했다.

 

이 후보들을 대상으로 지난 10월 18일부터 29일까지 12일간 온오프라인 소비자투표를 실시했다. 국내부문 참여자수는 25만 명, 참여건수는 340만 건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 2003년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소비자투표가 시행된 이래 최대 인원이다.

 

‘중국인이 뽑은 2018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소비자투표도 실시했다. 중국부문은 중국에 진출해 있는 제품이나 국내를 방문한 유커 사이에서 인기 높았던 브랜드를 대상으로 지난 10월 24일부터 10월 30일까지 7일간 현지에서 진행됐다. 총 63만 명의 중국소비자가 투표에 참여했으며 투표건수는 695만 건을 기록했다. ▲메디힐(마스크팩) ▲안경은 얼굴이다 룩옵티컬(안경점프랜차이즈) ▲포블링(진동클렌저)이 선정됐다. 수상 브랜드는 국내뿐 아니라 세계 10대 언론 중 하나인 인민일보 인민망을 통해 널리 알려진다.

 

한편 지난 18일 콘래드서울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시상식에서는 퍼스트클래스, 국내부문, 중국부문 등에서 총 90여개 브랜드가 수상했다. 특히 이번 투표에는 2018년이 기대되는 인물을 향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뜨거웠다. 인물부문에 선정된 ▲청하(여자아이돌) ▲몬스타엑스(남자아이돌) ▲전효성(여자예능인) ▲딘딘(남자예능인) ▲알베르토 몬디(외국인 예능인) ▲신수지(스포테이너) ▲황대헌(스포츠선수) 등이 시상식에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2018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거 선정

 

피죤은 2003년 퍼스트브랜드 제정 이래 섬유유연제 부문에서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소비자들의 지지를 얻으며 16년째 수상의 영광을 얻었다. 피죤은 지난 1978년 창립 이래 고객만족과 품질제일주의로 국내 생활용품 시장을 선도해오고 있다. 파리바게뜨는 베이커리 부문에서 15년째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다. 파리바게뜨는 국내에 유럽풍 베이커리 문화를 소개, 발전시킴으로써 베이커리 시장을 선도해왔다.

 

렌터카 부문에 선정된 롯데렌터카는 전국 220여 개 영업망과 17만대가 넘는 차량을 보유한 국내 1위, 아시아 1위, 세계 6위 규모의 대한민국 대표 렌터카 브랜드다. 내비게이션 부문에서 수상한 아이나비는 LBS기술(위치기반서비스)을 기반으로 20여 년간의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차별화된 스마트카 기술력을 선보여 왔다.

 

학생복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아이비클럽은 남다른 교복 핏과 스타일을 강조하며 교복 업계에서 브랜드 경쟁력을 확립했다. 종합건강식품 부문에서 정상을 자치한 정관장은 전 세계 40여 개국에 수출되며 세계인들에게 대한민국의 명품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온라인음악서비스 부문에서는 멜론이 이름을 올렸다. 2004년 국내 유료 음원 스트리밍 시장을 연 멜론은 ‘음악에 지능을 더하다, 멜론’ 콘셉트로 음악과 IT기술을 접목한 서비스를 통해 풍요로운 뮤직라이프를 제공하고 있다.

 

대한민국 애주가들에게 사랑받는 여명808이 숙취해소음료 부문에 선정됐다. 최근 맛과 효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조은차 여명808’이 인기몰이 중이다. 학습지 부문에 선정된 스스로학습시스템은 21세기를 주도하는 인재의 핵심역량인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데 가장 효과적인 학습시스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노트북 부문에는 LG 그램이 수상했다. LG 그램은 2018년에는 사용 시간을 넘어 오래도록 쓸 수 있는 제품으로 다시 한 번 초경량 노트북 시장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브랜드디스코버 & branddiscover.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BEST 뉴스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43524
 
 
 
 

회사명 에이팀화이트 제호 브랜드디스코버 등록번호 서울아 01462 등록일자 2010년 12월 29일
발행일자 2011년 4월 25일 주소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 100-20 삼경빌딩 4층 전화 02-326-2680
발행인·편집인 전재호 청소년보호책임자 안인옥

Copyright © 2011-2017 branddiscover.co.kr all right reserved.

브랜드디스코버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