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전 세계 가장 인기 있는 SNS' 결과 나와

2017 SNS 이용자 트렌드 분석
기사입력 2018.03.13 13:25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요즘 코미디쇼나 음악 방송은 TV가 아니라 유튜브로 보는 사람들이 많으며, 페이스북으로 안부 인사를 전하면서 소통한다. 전 세계적으로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자 수는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연령별, 성별에 따라 주로 이용하는 SNS는 다르며, 세대별 SNS 이용 행태도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다.

미국의 소셜 미디어 분석 플랫폼 트랙스(Tracx)가 지난해 주요 SNS 이용자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이를 바탕으로 한 ‘2017 SNS 인구 통계’는 다음과 같다.
 
2017년 1월 기준 전 세계 소셜 미디어 이용자 수는 28억이며, 2016년 소셜 미디어 이용자 수는 2015년도보다 22% 증가하는 등 SNS 이용자 수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1. 페이스북, 전 세계 가장 인기 있는 SNS
페이스북_사진자료_페이스북-로고_20170628.jpg

페이스북 이용자 중에는 여성 이용자, 밀레니얼 세대(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초 사이에 태어난 젊은 연령층), X세대(18세~49세)가 많다. 페이스북 이용자들의 하루 평균 이용 시간은 20분으로 조사됐다.

2. 유튜브, TV보다 영향력 더 커

유튜브.jpg
유튜브와 같은 비디오 공유 플랫폼은 여성보다 남성이 더 많이 이용한다. 미국에서는 밀레니얼 세대부터 X세대가 그 어떤 케이블 방송보다 유튜브를 더 많이 시청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유튜브가 최근 TV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그 영향력은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3. 인스타그램 뜨는 중

인스타그램.jpg
 
인스타그램 이용자는 대부분이 여성이며, 90%가 35세 미만이다. 인스타그램 이용자 절반이 브랜드를 팔로우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브랜드 계정을 운영하면 더 친숙하게 잠재 고객과 소통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트위터 이용자, 상대적으로 참여도 낮아

트위터.jpeg
  
대부분의 트위터 이용자는 남성이며, 주로 밀레니얼 세대다. 트위터는 이용자 절반이 게시글을 보기만 한다. 회사나 다른 사람이 올리는 트윗은 보고는 있지만, 리트윗하거나 댓글을 다는 활동은 하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반응을 끌어내야 하는 이벤트 등에는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5. 핀터레스트, 커뮤니티 특징 강해

핀터레스트.jpg
핀터레스트.png
 
핀터레스트는 여성 이용자가 대부분이다. 이용자의 연령은 밀레니얼, X세대, 베이비붐 세대 등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 핀터레스트는 커뮤니티의 특징이 강하다. 디자인, DIY 등 특수층 이용자들을 많이 접할 수 있다. 이용자는 적지만, 다른 소셜 미디어보다 반감기(half-life)가 길다는 특징이 있다. 페이스북 포스트의 경우 90분, 트윗의 경우 24분이지만 핀터레스트 핀의 반감기는 151,200분으로 약 3.5개월간 영향력을 유지한다.

6. 링크드인 이용자, 다른 SNS 이용 안 해

linkedin logo.jpg
링크드인과 같은 전문가 및 B2B 네트워킹 사이트는 남성 이용자가 대체로 많다. 링크드인 이용자는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이용할 확률이 낮다. 미국 기준, 1년에 7만5000달러(한화 약 8300만 원) 이상 받는 사람들의 절반가량이 링크드인을 이용하고 있으며, 3만 달러(한화 약 3300만 원) 이하를 받는 사람 중에는 5분의 1만 가입했다.


모바일 앱 데이터 분석 서비스 앱 '애이프(APP APE ANALYTICS)'는 ‘대한민국 SNS 이용 현황- 하반기 인포그래픽‘을 발표했다. 국내 SNS 연령별 점유율은 다음과 같다.

국내-SNS-MAU.jpg
 
한 달에 한 번 이상 앱을 실행한 사용자 수(MAU)는 카카오스토리 > 밴드 > 페이스북 > 네이버카페 순으로 나타났다.

영상, 이미지를 기반으로 한 SNS의 활약은 스노우와 인스타그램이 두드러졌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10~20대 이용자 많은 서비스는 페이스북, 트위터였다.

SNS-연령별-이용자수.jpg

30~50대 이용자가 많은 앱 서비스는 밴드와 카카오스토리였다.

1일 평균 실행 횟수가 많은 SNS는 페이스북이 20.5회로 1위, 트위터가 2위(19.5회) 밴드가 3위((9.2회)였다.
<저작권자ⓒ브랜드디스코버 & branddiscover.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76674
 
 
 
 

회사명 에이팀화이트 제호 브랜드디스코버 등록번호 서울아 01462 등록일자 2010년 12월 29일
발행일자 2011년 4월 25일 주소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 100-20 삼경빌딩 4층 전화 02-326-2680
발행인·편집인 전재호 청소년보호책임자 안인옥

Copyright © 2011-2017 branddiscover.co.kr all right reserved.

브랜드디스코버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